본문 바로가기

Collection/Fashion

숙성된 와인같이 향깊은 패션, 빈티지 스타일에 도전하자!

빈티지 룩은 1990년대 말, 미국의 대학생들 사이에서 색이 바래거나 구겨진 옷들이 인기를 끌게 되면서 패션 스타일의 하나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한국에서는 2000년대 전후에 일본의 구제패션에 뒤를 이어 빈티지 패션이 하나의 문화로 등장했고, 범위가 점차 확대되면서 의상뿐만 아니라 착용하는 모든 아이템을 아우르는 스타일이 되었다고 합니다.

‘빈티지 패션’ 하면 가장 먼저 연상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 깊은 맛과 향이 우러나는 와인 입니다. 빈티지(Vintage)라는 단어 뜻 역시 포도 수확기 즉, 와인을 제조하기 위해 포도를 생산한 연도를 의미하는데요, 이를 통해 와인의 숙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빈티지 와인은 언제 오픈 하느냐에 따라 맛과 향, 질감과 균형이 달라질 수 있겠죠. 패션에서의 빈티지 스타일도 와인의 그것과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낡고 오래되었지만 평범하지 않고 질리지 않는, 내 몸에 친근하고 편안한, 시대의 유행에 거스르는 나만의 개성을 표현해내는 수단. 이것이 빈티지 스타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그 빈티지 스타일에도 여러 유형이 있습니다. 자, 이제 저 엔실장과 함께 빈티지 세계로 여행을 떠나보시죠~


 

레트로 빈티지는 정통 스타일의 복고 느낌이 강한 빈티지룩을 지칭합니다. 시대를 반영하는 빈티지 패션을 정의할 때 레트로 빈티지라는 표현을 쓰곤 하는데요. 그 시절을 아는 이들에게는 애잔한 향수를 새로운 세대에게는 신선한 충격이 되는 스타일이 바로 레트로 빈티지이죠. 예를 들어 60년대 모즈룩과 히피 스타일, 70년대 펑크룩 등을 다시 등장시켜 현대의 패션으로 재해석한 것이 바로 레트로 빈티지라고 볼 수 있어요. 최근 이러한 레트로 빈티지를 찾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빈티지 샵에서 실제로 오래된 중고 물품이 비싼 가격에 거래되기도 합니다. 아마도 레트로 빈티지는 옷 그 자체보다도 옷에 담겨진 세월의 가치로 평가되기 때문이겠죠.

모던 빈티지는 대개 각잡힌 수트와 빈티지를 적절하게 믹스매치한 패션 스타일을 말하는 데요. 상의는 테일러드 재킷을 입고 하의는 빈티지 느낌의 데님팬츠를 걸치면 간단하게 모던 빈티지룩을 연출할 수 있어요. 어깨가 넓은 블랙 퍼 재킷에 스키니한 하이 웨이스트라이인의 팬츠를 매치하거나 가보시가 들어간 투박한 통굽 슈즈를 신어 유니크하면서도 시크하게 연출하는 방식도 모던 빈티지룩을 완성하는 하나의 표현이 될 수 있어요. 대개 블랙과 그레이, 화이트 컬러를 매치하고 가죽이나 퍼 아이템을 활용하기도 해요. 블랙 라이더 재킷에 워싱진을 매치해 투박해 보이면서도 포스있는 모던 빈티지 패션을 완성해보세요.

아마도 2008년 이후로 유럽과 아시아권에서 가장 유행의 중심이 되었던 것이 바로 컨트리풍 빈티지라고 할 수 있는 데요. 화사한 플라워 프린트 원피스에 데님 재킷을 매치하거나 풍성한 쉬폰 원피스에 거친 소재의 라이더 재킷이나 사파리 재킷을 걸쳐 믹스매치하는 것이 컨트리 빈티지의 대표적인 패션이었죠. 특히 일본 패션계에서 많은 각광을 받은 컨트리풍 빈티지 패션은 볼터치를 강조한 서양 소녀 같은 귀여운 메이크업과 여성스러움을 강조하는 컨셉으로 단연 돋보였는데요. 2009년 즈음에 컨트리풍 빈티지가 더욱 발전된 형태로 등장한 일본 패션계의 모리걸 스타일은 ‘숲 속에서 사는 여자아이’ 라는 테마를 통해 등장한 패션인데요. 요정 같으면서도 신비스러운 스타일링으로 10~20대 젊은 여성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킨바 있습니다. 모리걸 스타일은 레이어드가 많고 다양한 패브릭을 겹쳐입는 다소 파격성을 띈 패션이었지만 긴 생머리와 옅은 메이크업으로 많는 소녀들의 감성을 자극했답니다.


이처럼 빈티지 패션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패션 피플의 취향과 유행에 따라~ 카멜레온처럼 변신을 거듭해왔는데요. 사실 웬만한 패셔니스타가 아닌이상 구제의상을 멋들어지게 소화해 내기란 참으로 어렵답니다. 저 역시 가장 까다로운 스타일링으로 빈티지 패션 스타일을 꼽곤 하는데요. 자칫 과해서 촌스러운 스타일로 전락하기도 쉽고, 기껏 예쁘게 스타일링을 해도 모델이 빈티지 느낌을 소화하지 못하면 옷과 사람이 조화되지 않고 서로 따로 노는 것 같은 스타일이 되어 실패하기도 쉽더군요. 이럴 때에는 쉽고 간단하게 아이템 활용을 통한 빈티지 코디법을 권해드리고 싶어요. 최근 인기있는 올드 스쿨백이나 앤티크 느낌이 물씬나는 문양의 팔찌나 슈즈를 착용해 보세요. 빈티지 패션에 대한 도전도 걸음마 부터~ 아셨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