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ection/Health

노출의 계절! 두꺼운 종아리의 알이 신경 쓰인다면? 종아리 알, 고민 해결!

 

 

노출의 계절! 두꺼운 종아리의 알이 신경 쓰인다면? 종아리 알, 고민 해결!

 

  

 

하이힐을 맘껏 신고 싶지만 힐만 신으면 확연히 드러나는 종아리알 때문에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종아리알을 제거하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해도 점점 근육이 불어나는 느낌을 떨쳐버리기 어렵고, 결국에 이 점이 콤플렉스로 자리한 분이라면 한번쯤은 종아리보톡스에 대해 들어보셨을 겁니다. 종아리에 보톡스를 맞아 간편하게 알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는 소식은 반갑지만 그만큼 안전성에 대한 의심이 앞서기도 합니다. 종아리보톡스 정말 맞아도 안전한 건가요? 영구적 종아리 수술을 통해 종아리 알을 제거할 수는 없는 것인가요?

 

 

  

 

종아리보톡스 시술 안전한 이유 
 


보톡스라 불리며 미용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보툴리눔 톡신은 오랫동안 턱 근육 축소나 피부 표정 주름 교정으로 확인되었듯이 인체 조직에 미치는 영향(효과)이 한시적이고, 일정 기간 후 주사한 부위의 근육이나 피부 조직이 거의 원래 상태로 돌아가게(회복)됩니다. 효과가 한시적이라는 점은 효과 유지를 위해서는 반복적으로 시술해야 한다는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효과의 유효 기간이 있다는 점(temporary effectiveness)과 주사 부위 조직의 가역성(reversability)이 있다는 점, 파괴 또는 변형되는 조직이 없다는 점이 수술과는 달리 보툴리눔 톡신이 반복적인 주사에도 비교적 안전한 이유입니다.

  

 

 

  

영구적으로 종아리의 알을 제거할 수 있는 수술법 

 

1. 신경 차단술 : 내측 혹은 외측 장딴지 근육으로 가는 신경을 수술적으로 차단하여 장딴지 근육의 퇴축을 유도하여 종아리 근육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무릎 뒤쪽의 슬와(오금)에 2.5~3cm 정도 절개가 필요합니다. 수술 후 보상작용으로 ‘가자미 근육(soleus muscle)’이 다소 두꺼워지거나, 한동안은 많이 걸으면 다리가 붓는 현상, 발 뒤꿈치 감각 저하 등의 합병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장딴지 근육 축소술 : 직접 장딴지 근육의 일부를 제거하여 근육의 두께를 줄여서 종아리 알통을 줄여주는 수술입니다. 역시 무릎 뒤쪽 슬와 절개가 필요하고 혈종, 비대칭이나 울퉁불퉁함 등의 합병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기와 멍 등으로 회복 기간도 충분히 필요한 수술입니다.

  

3. 고주파를 이용한 신경 차단술 또는 근육 축소술 : 신경차단술 또는 장딴지 근육의 축소를 고주파 기기를 이용해서 하는 것입니다. 긴 절개가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어느 정도 재발이 있고, 정확한 시술이 이루어져야 충분한 효과를 보게 됩니다.

  

 

  

영구적인 종아리 근육 퇴축 수술 시 고려해야 할 점 

 

장딴지 근육의 직접적인 축소 수술이나 신경 차단술 등은 종아리 근육과 신경 해부학에 익숙한 수술자의 정확한 수술과 함께 수술 후 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성형외과 영역에서는 흔치 않게 비교적 파괴적인 수술이면서, 걷거나 운동 기능에 매우 중요한 다리의 근육과 신경이 조작되기 때문에 함부로 수술한다면 기능적으로 심각한 장애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각 수술의 한계와 가능한 부작용을 충분히 상담하고 종아리 수술에 숙련된 성형외과전문의에게 수술받는 것이 좋습니다.

  

  


‘종아리 알’, ‘종아리 알통', ‘장딴지 알(통)’ 등 여러가지로 표현들 하시는 ‘종아리 근육 비대증’ 교정을 두꺼운 종아리 전체를 원하는 만큼 가늘게 만들어줄 수 있다는 환상을 가지고 수술 받아서는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종아리 수술은 다리를 가늘게 해 주는 수술이라기 보다는 종아리의 굴곡을 좀 더 매끄럽게 다듬어 주는 수술이 맞습니다. 또 전체 종아리의 굵기는 종아리 근육들 뿐 아니라 피하 지방량도 어느 정도로 관여하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종아리 근육 퇴축술과 함께 종아리 지방흡입술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