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ection/Fashion

대학교 신입생 주목! 학부별 캠퍼스 패션스타일 분석

옷 차림새만 봐도 그 사람의 전공을 알 수 있다?!
여러분 ‘공대 패션’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청바지에 운동화, 까만색 후드점퍼’ 가 떠오르지 않으세요?^^ 물론 학생 개개인의 성향과 개성에 따라 패션스타일은 많은 차이를 보이겠지만, ‘공대생 패션’ 처럼 자신이 속한 학부를 대표하는 패션스타일의 공통분모는 분명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전공학부의 고유한 학풍이 스타일에서도 느껴진다고 할까요? 일종의 편견일지도 모르겠지만 한번쯤 분석하면 재미있을 것 같아 저 엔실장이 특별히 준비했습니다. 학부마다 서로 다른 캠퍼스 패션 분석! 저 엔실장과 함께 재미있게 알아보도록 해요~^^

 

언어와 문학, 사회, 철학, 심리, 법학 등 확장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는 인문대 생들은 편안하게 사고하고 토론하는 것을 즐기는 만큼 대체로 패션 역시 노멀하고 내추럴한 스타일입니다. 누가봐도 대학생 같아 보이는 아이비 룩과 같은 캠퍼스 패션을 가장 많이 선호하는 학부생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여학생의 경우 셔츠와 니트 소재를 매칭한 상의를 즐겨입고 대체로 면바지나 데님바지를 입는 것을 선호하며 짧은 치마보다 미들 스커트 같이 적당한 길이감으로 선택하는 것 같습니다. 남학생들 역시 면이나 니트 소재의 편안한 상의를 즐겨 입고 재킷을 매치해 단정한 느낌을 주는데요, 이렇듯 인문대 학부생들은 대체적으로 캐주얼과 댄디함을 동시에 지닌 패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분석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하는 대신 자신이 생각하는 정확한 답이 아니면 용납하지 않는 시크한 공대생들의 스타일은 패션에 신경 쓰지 않는 듯 다소 무심하고 복고적인 인상을 줍니다.

대부분의 남학생들은 면티나 청바지에 야상이나 점퍼를 입거나 야구모자와 안경을 매치하죠. 때론 가장 만만한 코디법인 깔맞춤으로 스타일을 하거나 언발란스한 컬러코디로 복고적인 느낌을 줄 때도 있습니다. 공대에서 희소성이 큰 여학생의 경우 남학생에 비해 극과 극의 대비가 훨씬 더 큰데요, 남학생들처럼 사철내내 면티나 바지를 입은 채 스타일의 변화가 없는 부류이거나, 쉬폰 원피스와 볼레로와 미니스커트 같은 여성적인 아이템으로 무장해 남학도들의 추앙을 받는 공대 ‘아름’이가 되는 경우로 나눌 수 있겠네요.

향후 교육자로서의 길을 선택한 이들인 만큼 학부에서의 스타일 역시 빈틈없는 단정함이 돋보이는 학생들입니다. 여학생의 경우 정장 느낌의 원피스나, 여성스럽고 우아한 쉬폰 원피스를 주로 입죠. 액세서리도 화려한 느낌보다는 차분한 느낌이 나는 적당한 사이즈를 선호합니다. 봄과 가을철로는 스카프를 활용해 기품있는 인상을 주기도 하죠. 남학생의 경우 인문 학부생들처럼 니트와 가디건, 재킷을 선호하지만 인문 학부생들이 그 상태로 청바지와 운동화를 신어 편안하고 내추럴한 느낌을 주는 반면, 사대생 남학생들은 세미 수트 바지를 입고 구두를 신어 포멀한 분위기가 더 느껴지죠.

미대, 음대, 연극학과, 무용학과 등을 포함한 예대생들은 예술적 감성이 듬뿍 묻어나는 이들인 만큼 패션센스에서도 남다르게 두각을 드러냅니다. 게다가 무용학과와 연극학과 등 학과의 특성상 비주얼적인 부분이 충족되어야 입학 가능한 곳들이 있기 때문에 캠퍼스의 유명 훈남훈녀들은 대부분 이곳 학부생들이 많지요.

여학생들은 케이프나 볼레로, 하프코트, 트위드 자켓, 삭스, 하이힐 등을 자유롭게 활용해 여대생이 지닌 아름다움을 한껏 드러냅니다. 때론 타이트한 원피스를 입어 몸매를 과시하기도 하고 컷이 독특한 옷으로 개성을 드러내거나 아찔한 노출을 시도할 때도 있죠. 남학생들 역시 화려한 패션센스를 선보이는데요, 컬러풀한 프린팅이 들어간 티셔츠나 호피와 같은 과감한 패턴을 소화하기도 하고, 찢어진 청바지에 독특한 장신구를 매칭하는 등 거침없는 스타일링을 선보입니다.

건강한 몸에 건강한 패션 스타일이라고 할까요? 체대생들은 대체로 스포티한 느낌을 주는 스타일링을 합니다. 남학생의 경우 운동으로 다져진 탄탄한 몸을 기본적으로 지녔기 때문에 평범한 티 하나를 입어도 범상치않은 근육질의 바디라인이 과시됩니다. 남성다운 기질을 더 보여주려 하는 경향이 있어 간혹 라이더 자켓이나 무스탕, 스터드 장식이 박힌 재킷 등을 입어 다소 마초적으로 보이는 스타일링을 하기도 하죠. 반면 여학생의 경우 주로 스포티하면서도 귀여운 느낌이 나는 후드티에 건강한 각선미를 보여주는 숏 팬츠를 입는 하의실종 스타일링을 하지요. 또 하나 이들은 평소 트레이닝복과 다른 의상들을 절묘하게 매치해 입고 다니는 센스를 보여주기도 하죠.


이상 엔실장의 주관적인 의견으로 채워진 학부별 패션 스타일 분석이었는데요, 이제 시작된 3월의 새로운 학기! 여러분의 캠퍼스는 어떤 싱그러운 스타일들로 물들지 한번쯤 관찰해 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네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