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ection/Health

여름철성형, 여름에 성형후 물놀이 언제쯤 할 수 있을까?

 

여름철성형, 여름에 성형후 물놀이 언제쯤 할 수 있을까?

 

 

여름에 성형을 하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더운 여드름에 성형을 하면 성형부위가 덧나거나 관리가 어렵다는 이유일텐데요. 정말 그럴까요? 타미성형외과 성형외과전문의 윤희근 원장님과 이야기해보아요!

 

 

 

여름에 성형하면 안된다?

 

여름에 수술하면 흔히들 염증이 날 확률이 높다는 말이 있지만 의학적으로는 근거가 없는 사실입니다. 물론 여름에는 땀이 많이 나고 개인 위생이 겨울보다는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은 수술 상처 관리에 다소 불리한 점이지만 수술 후 감염과 직접 관련지을 수는 없습니다.

 

 

  

 

생각해보면 ‘수술한 후에 기름진 고기를 많이 먹으면 염증이 잘난다’ 등 우리나라에는 예전부터 알려진, 그럴듯한 것 같지만 근거는 미미한 민간 의학상식들이 참 많습니다. 성형외과 수련을 받을 때를 돌이켜보면 미신과 민간요법들이 가장 흔했던 것이 ‘여름수술 염증설’과 함께 화상(burn injury) 환자들의 ‘화상 치료법’이었습니다. 주로 화상을 입은 손자들에세게 할머니들이 직접 응급으로 ‘처방'해 주시는 것들이 대부분인데, ‘찐감자 으깨서 바르기’ 부터 ‘된장’, 심지어 ‘치약’까지 각종 <상처 치료제>들이 총출동하던 분야였습니다.

 

 

 

 

아직 의학적인 근거가 없다고 해서 반드시 잘못된 것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칠 수도 있는 상황에 있어서 불명확한 의학상식은 해로울 수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 여름에 성형후 주의해해할 4가지 >

 

1. 주변 온도를 서늘하게 유지하고 수술 부위를 제외한 부분과, 특히 손은 깨끗하게 유지할수록 좋습니다.

2. 여름이라고 해서 특히 주의할 것이라기보다는 기본적으로 수술 부위는 자주 만져서는 안됩니다.

3. 수술 부위의 냉, 온찜질을 제외하고는 심한 온도 변화에 너무 자주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4. 운동 등 격한 신체 활동은 수술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수술 후 당분간은 삼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여름에 성형후 물놀이, 언제쯤 할 수 있을까

 

실밥을 제거한 후부터 세안이나 샤워는 바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밥제거 후 1주간은 물이 닿은 후에 수술상처 부분을 잘 말려주고, 찜질방이나 수영장 등 습한 상황에 오래 노출되는 것은 최소한 2주 정도는 지나서 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