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ection/Health

안면윤곽술, 안면윤곽술과 양악수술 어떻게 다를까요?

 

안면윤곽술, 안면윤곽술과 양악수술 어떻게 다를까요?

 

요즘 부쩍 연예인들이 양악수술을 감행하여 몰라보게 예뻐진 모습으로 나타나곤 합니다. 그래서일까요. 갈수록 양악수술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도 커지고 있는데요, 조심하셔야할 것이 얼굴라인이 맘에 안든다고 무작정 양악수술을 결심하시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얼굴라인을 교정하는 수술에는 사각턱과 광대라인을 매끄럽게 하는 안면윤곽술도 있거든요!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술, 도대체 뭐가 다르냐구요? 지금부터 성형 엔닥터 윤희근 원장님과 이야기해보아요!

 

 

안녕하세요, 압구정 타미성형외과 성형외과전문의 윤희근 원장입니다.

 

얼굴이 갸름한 V라인으로 보였으면 하는 사각턱을 지닌 여성들의 상담을 하는 경우, 주로 질문하시는 것으로 양악수술이 있습니다. 얼굴의 라인을 교정하는 성형수술에는 양악수술만이 있는 것이 아님을 말씀드리기 위해 두 가지의 라인교정 칼럼을 연달아 준비해보았습니다. 안면윤곽술과 양악수술의 차이점을 알지 못했던 분들라면 이번 칼럼이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광대뼈와 각진 아래턱을 부드럽게 다듬어주는 안면윤곽술

 

안면윤곽술은 '얼굴 윤곽 수술(facial contouring surgery)'이라고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얼굴 골격 또는 뼈를 다듬는 수술’을 지칭합니다. 미용적인 성형외과 영역에서 대표적인 얼굴 골격은 광대뼈와 아랫턱의 각부(angle region)인데, 주로 이 부분을 줄이고 다듬는 수술이 바로 안면윤곽수술입니다.

 

 

광대뼈는 전통적으로 동양인의 외양을 특징짓는 대표적인 골격이지만 또 그때문에 가장 흔히 교정하고 싶어하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광대뼈의 좌우폭이 줄어들면 얼굴선이 부드러워 보이고 또 실제로 얼굴 크기가 작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위 사각턱 수술이라고 하는 아랫턱의 각부(angle) 축소술도 마찬가지로 얼굴 아랫부분의 좌우폭이 줄어들어 앞모습과 옆모습에서 갸름한 얼굴선을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용적 목적으로만 접근하기엔 리스크가 있는 양악수술

 

양악수술(two jaw surgery)은 명칭으로 보면 상, 하악 수술을 함께 하는 것을 지칭하고 넓게는 안면윤곽 수술에도 포함되지만, 환자들의 입장에서는 순수한 미용적 목적의 광대뼈, 사각턱 축소술과 근본적으로 다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는 수술입니다. 양악수술은 상악의 가로 절골, 하악의 시상 절골 등을 통해 치아가 뿌리박고 있는 치조골을 포함하여 위,아래 턱을 두개골로부터 분리시켜 함께 상하좌우, 전진과 후진 어떤 방향으로도 이동 시켜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하악 ‘치아 교합’의 문제가 반드시 따라가게 되고 그래서 교정 치과와의 협진이 필요합니다.

 

 

심한 부정교합이나 얼굴의 선천적 기형, 즉 구개열, 구순열 등으로 인한 중안면 결핍증(midface hypoplasia)에서 양악 수술을 통한 교정은 매우 유용하고 수술 전,후 변화도 극적인 아주 좋은 수술입니다. 하지만 어떤 수술법이든지 잘못된 적용, 또는 지나친 남용은 득보다 실이 훨씬 많다는 점 잊지 마셔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의 양약수술은 본래 수술의 목적과는 다르게 ‘팔자 고치는 수술' 정도로 잘못 인식되면서 근래에 한동안 남용되었던 측면이 있습니다. 양악수술은 미용적으로만 접근하기는 아직까지 리스크가 적지 않습니다. 광대뼈 축소술이나 사각턱 교정술은 같은 뼈수술임에도 최근 성형수술 술기의 발달로 그리 위험성이 높지는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양악수술을 광대뼈 축소술,아래 턱뼈를 다듬는 사각턱 수술과 별 차이없는 수술이라고 오해하여서는 판단을 크게 그르칠 수가 있는데요, 자칫하다가는 팔자를 고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팔자가 꼬이는 수술’이 될 위험성도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돌출입이 고민이라면 양악수술외에 어떤 해결법이 있을까요?

 

치아 교합의 문제가 없는 약간의 돌출 입술은 양악수술이 아니더라도 보형물, 늑연골 등을 이용한 ‘콧볼주위 돋움 수술(일명 ‘귀족 수술’)을 하거나 턱끝 보형물, 턱끝뼈 전진 수술 등을 통한 무턱 교정 수술 등을 통해 충분히 미용적으로 보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캄프라치(카모플라주 camouflage)’의 개념은 성형외과학을 기초부터 제대로 전공한 사람만이 이해할 수 있는 개념이기에 처음부터 숙련된 성형외과전문의와 상담하는 것 또한 기본적으로 중요하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