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ection/Health

다이어트-여성탈모, 여성탈모 방지를 위한 바른 생활습관 3가지

 

 

다이어트-여성탈모, 여성탈모 방지를 위한 바른 생활습관 3가지    

  

  

여성의 평생 숙제 다이어트. 아마 여성 10명중 9명은 다이어트를 경험해보셨을텐데요. 대부분의 여성들이 빠른시간내에 많은 키로수를 감량하고 싶어합니다. 엔실장도 그렇구요! 하지만 그러다보면 단식과 같이 건강하지 못한 다이어트를 하게 되고 결국 영양분이 부족해 어지럽다거나 모발이 빠지는 등 각종 부작용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렇게 빠진 철분 등 각종 영양소, 머리카락을 원래대로 돌려놓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닌데요. 자, 이제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거 그만하고 모발이식 전문 엔닥터 류효섭 원장님에게 탈모 방지를 위한 바른 생활습관에 대해 들어보아요^^

 

 

 

 

안녕하세요 털드림모발이식 피부과전문의 류효섭 원장입니다. 여성탈모 방지를 위해서 지키면 도움이 될 바른 생활 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모발이식 피부과전문의의 입장에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샴푸 사용과 탈모 진행도의 관계

 

자신의 두피 특성이 지성이냐 건성이냐에  따라서 적합한 삼푸를 사용하는 것은 두피 건강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건성 두피에 너무 세정력이 강한 삼푸를 사용하면 두피 손상이 초래되어 가렵고 따가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지성두피에 너무 유분이 많이 함유된 삼푸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 샴푸 성분이 모공을 막아서 피지 배출이 방해 받아 가렵고 뾰루지가 발생하는 지루성 피부염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런 두피의 트러블이 장기간 심하게 지속되면 피부 3~5mm 깊이 아래에 위치한 모낭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알러지 반응이 없는 물질로 구성된 두피에 적합한 삼푸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 탈모 전용 삼푸로 시판되는 것들은 탈모에 도움이 된다는 성분들을 일부 함유하고 있지만 단순히 삼푸를 한다고 피부 깊이 위치한 모낭에 긍정적인 효과를 약물처럼 많이 발휘한다 보기는 어렵습니다. 삼푸 광고를 보아도 탈모 치료가 아니라 양모, 모발 건강 증진 등으로 허가 받은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샤워 후 드라이기 사용이 모발에 주는 영향

 

드라이를 너무 뜨겁게 하시면 모낭의 줄기세포에 영향을 주는 것 보다는 털 줄기 즉 모간의 단백질의 변성을 초래하여 모발이 푸석푸석해지게 됩니다. 케라틴 단백질이 손상되는 원인으로 대표적인 것이 고온과 화학물질에 노출시키는 파마인데요. 뜨거운 드라이나 펌을 자주 하게 되면 모발의 결이 나빠져서 머리를 빗을 때 당겨져 뽑히는 모발이 증가하기 마련입니다. 털이 한번 뽑힌다고 하더라도 다시 재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반복적인  손상이 계속된다면 탈모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여성탈모 방지를 위한 바른 습관 3가지

 

1. 규칙적인 생활 습관 : 신체 리듬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신체의 활력을 유지하는 것은 탈모 뿐만이 아니라 신체 전체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 1시간 정도는 본인의 평정심을 되찾아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일과 중에 지친 심신에 활력을 재충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건강하고 밸런스가 갖추어진 식사 습관 :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 한 가지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 있게 갖추어진 식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당분이 너무 많은 음식이나 탄수화물만으로 이루어진 밥, 빵 위주로 편식하는 것은 당뇨병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탈모에도 나쁜 영향을 주게 되고 각종 영양소의 결핍은 탈모를 가속화 시키게 됩니다. , 해조류, 녹차, 과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조기 진단과 꾸준한 치료 : 모발이 예전에 비하여 탈락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많이 가늘어지는 경우에는 유전성 탈모인 여성형 탈모를 의심하고 피부과를 방문하셔서 빠른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원형탈모나 스트레스성 탈모의 경우에도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 오래 동안 지속되고 드물게 영구 탈모까지 이를 수 있으므로 탈모가 의심될 때에는 혼자서 고민하시지 말고 가까운 피부과 전문의와 같이 상의하시면 좋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