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Talk
2015. 4. 3. 19:21

 

식목일 나무심기! 좋은 묘목 고르는 법과 나무 심는 방법 & 식목일에 심기 좋은 묘목 추천!

 

 

따뜻한 날씨 속에 주말 나들이를 기대하셨겠지만 아쉽게도 이번 주말엔 비가 내릴 예정인데요. 다행히 일요일 오전에 비가 그친 후 포근한 날씨가 계속되어 나들이 가기 좋은 날이 될 것이라 합니다. 이에 따스한 봄 날씨를 즐기며 무얼 하면 좋을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그렇다면 이번 일요일엔 평소와는 조금 다른 특별한 나들이를 나서보는 건 어떠신가요? 왜냐하면 이번 주 일요일이 바로 식목일이기 때문이죠!

 

 

 

식목일, 나무를 심어요!

 

 

 

 

매년 4 5일은 식목일입니다. 식목일은 애림사상을 높이고 산지의 자원화를 위해 제정된 국가기념일인데요. 과거엔 공휴일로 지정되었으나 2006년에 폐지되었습니다. 하지만 공휴일이 아니라고 해서 식목일을 그냥 넘길 순 없겠죠? 이번 4 5일은 24절기 중 다섯 번째 절기인 청명이기도 한데요. 청명이란 하늘이 점차 맑아진다는 뜻을 지닌 말로, 청명이 오면 화창한 봄 날씨가 계속된답니다. 즉 나무심기 아주 좋은 날이라는 말이죠^^! 실제로 식목일을 4 5일로 정한 데에는 이러한 이유도 있다고 하네요~

 

 

 

 

나무 심기 전에 Check!

 

 

 

 

식목일을 맞아 나무심기를 결심은 하였으나 나무를 심는데 있어서는 막막한 부분이 많으실 텐데요. 먼저 좋은 묘목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부터 알려 드릴게요. 당연한 말이겠지만 묘목이 튼튼하고 건강해야 좋은 나무로 자라날 수 있는데요. 좋은 묘목을 고르는 기준 첫 번째는 뿌리! 뿌리 부분이 병충해를 입었는지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병충해를 입은 뿌리는 썩거나 혹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잔뿌리가 잘 발달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묘목의 가지는 사방으로 고루 뻗어 있는 게 좋은데요. 나뭇가지의 눈은 큰 것이 좋으며 꽃나무의 경우 꽃봉오리가 굵고 봉오리 수가 적은 것이 건강하게 잘 자라고 꽃도 잘 피웁니다. 유실수는 묘목의 굵기가 10mm 이상이 적당합니다.

 

 

 

 

나무 심는 방법 알아보기

 

 

 

 

좋은 묘목을 골랐다면 이제 심는 일만 남았는데요. 묘목은 반드시 뿌리가 마르기 전에 심어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구입한 날 바로 심는 것이 제일 좋은데요. 나무를 심기 위해서는 먼저 구덩이를 파줍니다. 이때 구덩이의 크기는 뿌리 길이보다 1.5 ~ 2배 정도 넓게 파며, 나무를 심기 전 잠시 햇볕을 쬐어주면 살균과 풍화작용으로 인해 나무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구덩이를 팠다면 이제 묘목을 심을 차례! 묘목을 곧게 세운 후 흙을 2/3정도 채워 주는데요. 흙을 채운 부분을 잘 밟아 뿌리 사이사이의 공간을 없앤 후 물을 충분히 뿌려 줍니다. 그런 다음 다시 흙을 채워 주는데요. 흙은 지표보다 조금 높게 채우는 것이 좋으며 낙엽이나 풀 등을 위에 덮어주면 수분 증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 심기 좋은 식물은?

 

 

 

 

산이나 정원, 화단 등이 아닌 가정에서 화분을 이용하여 나무를 심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렇다면 집에서 심기 좋은 식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장소가 한정적이다 보니 가정에서는 주로 크기가 작은 묘목을 심게 되는데요. 식목일을 앞두고 가장 인기가 좋은 묘목은 블루베리라고 합니다. 무려 묘목 판매 1위라고도 하는데요. 블루베리 묘목은 병충해가 적을 뿐만 아니라 햇빛과 바람만 좋으면 특별한 영양제 없이도 잘 자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게다가 열매까지 수확해 먹을 수 있어 일석이조! 블루베리 열매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아시죠?

 

 

식목일을 맞아 지자체에서 묘목을 무료로 나눠주는 행사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번 일요일엔 나무를 심으며 뜻 깊은 하루를 보내보는 건 어떠신가요? 나무가 쑥쑥 자라나는 만큼 산림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 역시 쑥쑥 자라나게 될 거에요~:D

 

 

 

 

 

 

 

 

트위터추천하기 페이스북추천하기 한RSS 구독

댓글을 달아 주세요

비밀글

트위터

페이스북

rss

유튜브

opencast
분류 전체보기 (2003)
Collection (770)
Life & Talk (280)
Now Event (256)
Now Enter6 (680)


Enter-6 Youtube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