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 Talk

정월대보름 음식 의미와 정월대보름 놀이 소개 (달 뜨는 시간 & 정월대보름 행사 확인하기)

 

정월대보름 음식 의미와 정월대보름 놀이 소개 (달 뜨는 시간 & 정월대보름 행사 확인하기)

 

 

3 5일인 내일은 음력 1 15일 정월대보름입니다. 대보름이란 가장 큰 보름이라는 뜻으로, 쟁반같이 둥근 달을 볼 수 있는 날이기도 한데요. 농경사회였던 과거에는 설 만큼이나 중요한 명절이었습니다. 그만큼 정월대보름에 행해지는 세시풍속도 무척 다양한데요. 그 수가 전체 세시풍속 중 무려 1/4을 넘을 정도라고 하네요. 그래서 내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정월대보름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전해 드릴까 하는데요. 참고하셔서 즐거운 정월대보름 즐기시길 바랄게요~!

 

 

 

정월대보름 음식과 그 의미 알아보기

 

예부터 정월대보름이 되면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즐겨 먹었는데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오곡밥, 부럼, 묵은 나물, 약밥, 귀밝이술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혹시 이 음식들을 먹는 이유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찹쌀에 대추, , , 꿀 등을 넣어 찐 약밥은 과거 신라 소지왕이 정월대보름에 까마귀들의 도움을 받아 목숨을 구한 것에 찰밥을 지어 제를 지낸 것에서 유래된 음식입니다. 그리고 약밥이 민가로 전해져 만들어진 음식이 바로 오곡밥인데요. 지역마다 차이는 있으나 오곡밥에 쓰이는 곡식으로는 찹쌀, , 수수, , 검정콩 등이 있습니다. 영양이 풍부한 오곡밥을 통해 추운 날의 영양을 보충하고, 액운을 쫓아 한 해의 행복과 건강을 기원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죠~

 

 

오곡밥과 함께 식탁에 오르는 것이 있으니 9종류의 묵은 나물인데요. 제철에 말려두었던 나물들을 먹음으로써 겨울철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과 무기질을 보충하고 원기를 회복하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답니다. 참고로 정월대보름에 즐겨 먹는 대표적인 나물로는 고사리, 호박고지, 가지, 시래기, 도라지, 고구마순, 곤드레, 삼나물, 취나물, 버섯 등이 있습니다.

 

 

 

 

 

또한 정월대보름에는 땅콩, 호두, 잣 등의 견과류를 먹는 풍습이 있는데요. 이를 부럼깨기라고 합니다. 부럼은 대게 자기 나이 수만큼 깨며 여러 번 깨물지 않고 한번에 깨물어 먹어야 하는데요. 우리 조상들은 부럼을 깨면 한 해간 부스럼과 종기가 나지 않으며, 치아를 튼튼하게 할 수 있다고 믿었답니다. 대보름 음식으로 귀밝이술이라는 것도 있는데요. 귀밝이술이란 소주나 청주를 차게 해서 마시는 것으로, 이 술을 마시면 귀가 밝아지고 일년 내내 좋은 소식만 들을 수 있다 하여 이러한 이름이 붙었습니다.

 

 

 

정월대보름엔 무엇을 할까?

 

 

(이미지 출처 : 2015.03.01일자 뉴스1)

 

 

앞서 정월대보름 세시풍속이 무척 많다고 설명 드렸는데요. 그 중 대표적인 몇 가지 놀이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먼저 정월대보름 놀이로 쥐불놀이를 빠뜨릴 수 없는데요. 쥐불놀이는 들판에 쥐불을 놓으며 노는 것으로, 이를 통해 잡초와 잔디를 태워 해충의 피해를 줄이고자 했습니다. 달집태우기도 많이 행해지는데요. 나뭇가지와 짚을 쌓아 올린 더미를 태움으로써 액운을 막고 복을 기원하며 한 해 농사의 풍흉을 점치기도 합니다. 이 외에 집터의 지신을 밟아 달램으로써 액운을 막고 복을 기원하는 지신밟기, 더위를 파는 풍속인 더위팔기 등이 있는데요. 더위팔기는 아침 해가 뜨기 전에 만난 사람에게 내 더위라고 외치며 더위를 팔면, 그 해 여름에 더위를 타지 않는다고 믿었습니다.

 

 

 

달 뜨는 시간 & 정월대보름 행사 즐기기~

 

 

 

 

정월대보름에는 둥근 달을 보며 한 해의 행복을 기원하는 달맞이도 빼놓을 수가 없는데요. 이를 위해 달 뜨는 시간을 미리 확인해 놓는 것이 좋겠죠? 올해 3 5일에는 오후 6 9분부터 달이 뜨기 시작하는데요. 서울을 기준으로 6 0 36분에 가장 높이 뜬 달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정월대보름 행사 소식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서울 중구에 위치한 남산골한옥마을에서 달빛 불놀이, 정월대보름 행사가 열립니다. 이번 행사는 3 5일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남한골한옥마을 천우각광장 내에서 진행되는데요. 부럼깨기 체험, 절기음식 전시, 민속놀이 체험, 귀밝이술 체험, 오곡주먹밥 시식, 달집태우기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전국 각 지역마다 자체적으로 정월대보름 행사가 진행되오니, 우리 지역에서 열리는 행사를 확인하시어 꼭 참석해 보세요!

 

 

 

 

 

(◀ 이미지 출처 :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

 

 

 

<서울 지자체별 정월대보름 행사>

 

 동대문구

 정월대보름 민속놀이 한마당

 3 6일까지

 강동구

 3 5일까지

 강서구

 3 5

 양천구

 정월대보름 민속축제

 3 7

 도봉구

  2015 정월대보름 큰잔치

 3 5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