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 Talk

밤이 밝으면 뚱뚱해지는 이유!

밤이 밝으면 뚱뚱해지는 이유!

 

 

안녕하세요! 엔실장입니다~

7월 초, 무더운 열대야가 시작이 되고 우리의 밤은 길어지고 있는데요...ㅠㅠ

잠이 보약이라고 했던가요. 꿀잠을 자고 나면 하루 종일 컨디션이 좋습니다. 꿀잠을 자기 위해서는 자는 공간의 온도나 습도를 적절하게 맞춰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빛입니다. 빛을 차단하고 깜깜한 환경, 즉 완벽한 밤을 만들어주는 것이 꿀잠의 기본인 것입니다.

 

하지만 피곤한 하루를 마친 현대인들은 불을 끄지 않은 채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자기 아쉬워 책이나 TV를 보거나, 불을 끄고 핸드폰을 하기엔 눈이 아파 불을 키고 핸드폰을 하다가 피곤함에 나도 모르게 잠이 들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불을 켜놓고 잠들면 새벽에 한 번씩 꼭 깹니다. 아침에 일어나도 잔 것 같지가 않고 피곤하구요.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이렇게 불을 켜놓고 자는 횟수가 늘어나면 비만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1. 인공 빛 오래 쬐면 갈색지방 줄어

 

네덜란드 레이덴 의대 샌더 쿠이즈만 연구팀은 인공 빛을 많이 쬘수록 체지방이 늘어난다는 사실을 밝혀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NAS)' 2015년 3월 3일자에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야근이나 회식과 같은 이유로 인공 빛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쬐는 사람들이 일반인보다 뚱뚱하거나 관련 질환이 많다는 사실에 주목했습니다. 그리고 실험쥐를 세 그룹으로 나누어 같은 양의 먹이를 먹게 하되, 하루에 쪼이는 인공 빛의 양을 각각 12시간과 16시간, 그리고 24시간으로 다르게 했습니다.
5주 동안 관찰해 본 결과, 인공 빛을 많이 쬔 쥐일수록 몸속의 지방량이 많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세 그룹의 쥐 무게에는 변화가 거의 없었지만 체지방량은 최대 1.5배까지 차이가 났습니다.  또 특이한 점은 인공 빛을 가장 많이 쬔 그룹의 갈색지방 양이 가장 적었다는 점입니다. 안철우 강남 세브란스병원 내분비과 교수는 "이 연구결과는 체지방이 늘어남은 물론 갈색지방이 줄어들었다는 점에서 인공 빛을 오래 쬐면 비만이 될 확률이 높다는 사실을 보여준 것이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렇다면 갈색지방은 무엇일까요.

2. 지방을 태우는 갈색지방

 

갈색지방은 지방을 태우는 지방입니다. 주로 추위를 느낄 때 당이나 지방과 같은 에너지원을 태워 열을 내고 체온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 필요이상으로 들어온 영양분을 저장해 비만을 일으킨다고 알려진 일반적인 ‘지방’은 백색지방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갈색지방은 백색지방과 달리 몸의 에너지를 소모하고 비만을 예방하는 몸에 좋은 지방이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과학자들은 갈색지방을 갖고 있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살도 덜 찌고 질병에 잘 걸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반대로 갈색지방이 적은 사람은 상대적으로 에너지를 쓰는 효율이 낮기 때문에 같은 양을 먹어도 몸에 쌓이는 지방이 늘어나 비만이 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갈색지방은 스스로 체온을 조절하지 못하는 설치류의 몸속에서 발견됐습니다. 따라서 체온조절이 가능한 사람의 몸속에는 갈색지방이 없다고 여겨졌습니다. 그런데 뜻밖에도 사람에게도 갈색지방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갓 태어난 신생아들은 스스로 체온을 올리는 행동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갈색지방의 존재가 매우 중요한 것이죠. 이후 자라면서 갈색지방이 필요 없어짐에 따라 흔적기관처럼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나 2009년, 하버드대 의대 연구팀이 일부 성인들의 몸에는 갈색지방이 남아있고 활성화된다는 사실을 새롭게 밝혀냈습니다.
그렇다면 갈색지방을 늘리는 방법은 없을까요? 
많은 과학자들이 설치류를 연구하며 갈색지방 양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추운 곳에 오래 있으면 몸에서 열을 내기 위해 갈색지방이 만들어진다거나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을 먹으면 갈색지방이 활성화된다는 등의 다양한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법들의 실효성에 대해서는 아직 반신반의하는 분위기입니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운동입니다. 근력운동을 하면 근육에서 '아이리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고, 이 호르몬이 백색지방을 갈색지방으로 바꿔주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운동을 하면 몸에서 열이 나고 칼로리를 소모해 살이 빠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아이리신 호르몬 분비로 갈색지방이 활성화되고 몸에 저장돼 있던 당이나 지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3. 멜라토닌 부족하면 갈색지방도 줄어들어

 

불을 켜놓고 자는 습관은 비만을 유발하는 현상인 멜라토닌 호르몬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밤이 되면 잠을 자라고 뇌에 신호를 보내는 호르몬입니다. 뇌에서 제3의 눈으로 불리는 송과샘(松果腺)에서 빛을 감지해 멜라토닌을 내보내는데, 주로 밤 11시~새벽 1시에 분비됩니다. 
그런데 이 시간에 자면서도 불을 켜놓으면 송과샘은 빛을 인지해 멜라토닌을 분비하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밤이지만 몸은 여전히 낮이라고 인지하는 것입니다. 잠을 자도 잔 것 같지도 않고 계속 피곤한 것은 바로 이 때문입니다.
멜라토닌이 분비되지 않았을 때 생기는 문제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우리 몸의 여러 가지 호르몬은 서로 연결돼 있어 혈액을 따라 흐르며 다른 호르몬을 건드리거나 활성화시키는 것과 같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호르몬 하나가 분비되지 않거나 망가지면 도미노처럼 모든 호르몬 체계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이 분비되지 않으면 갈색지방을 활성화시키는 아이리신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못하고, 우리 몸속의 갈색지방은 점점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또 다른 호르몬의 문제로 건강이 나빠지고 비만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소를 잃고 외양간을 고친다 한들 잃어버린 소는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소를 잃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이죠. 

안철우 교수는 "사람마다 개인의 차는 있겠지만 사람은 갈색지방을 갖고 태어나고, 밤에 제대로 자고 건강한 생활을 하면 갈색지방의 감소와 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늘 밤, 꿀잠을 위해 과감하게 인공 빛을 침대에서 차단해 보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