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 Talk

태풍 솔릭 재산 피해 규모는? / 태풍 대비는 어떻게 할까?

태풍 솔릭 재산 피해 규모는? / 태풍 대비는 어떻게 할까?




안녕하세요~ 엔실장입니다!

뜨거운 여름이 진행되는 가운데 폭풍과 같은 뉴스가 하나 들려왔죠?

바로바로...




8월 22일(수) 오전 9시쯤 서귀포 남쪽 약 340km 부근 해상으로 이동해 23일(목) 오전 9시쯤에는 목포 남서쪽 약 120㎞ 부근 해상까지 접근할 전망입니다. 이어 한반도를 지나면서 24일(금) 오전 9시쯤에는 속초 서북서쪽 약 60㎞ 부근 육상으로 간 뒤, 25일(토) 오전 9시쯤 북한 청진 동북동쪽 약 160㎞ 부근 해상에서 열대저압부로 약화될 전망이라고 하네요...




이번 태풍은 12년 전 2006년 7월에 한반도를 타격했던 제3호 태풍 '에위니아'랑 유사한 경로를 보이고 있는데요. 


<2006년 태풍 '에위니아' 이동경로 / 출처 : 기상청>


<2018년 태풍 '솔릭' 이동경로 / 출처 : 기상청>


만약 이번 태풍이 12년 전의 에위니아와 동일한 힘을 갖고 북상한다면 매우 끔찍한 일이 벌어질 텐데요.. 태풍 에위니아는 제주와 남부에 최고 400㎜ 이상의 많은 비를 내렸으며 최대 순간 풍속 40m가 넘는 강한 바람을 동반했습니다. 이로 인해 당시 40여 명의 인명피해와 약 1조8300억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재산 피해 규모는 태풍 루사와 매미 다음으로 역대 3위에 이른다고 합니다.



현재 언론에서는 방향이 서쪽으로 살짝 수정되어 수도권의 타격이 최소화될 수 있다는 전망을 하기도 하는데요. 그래도 태풍에 대한 안전은 내일부터가 아닌 당장 지금부터 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그래서 엔실장이 소개하는 태풍 대처 요령 6가지!




[출처 : Tokyo Metropolitan Government 'Disaster Prevention Website]


1. 당신의 집은 안전하신가요?


여러분의 집이 튼튼하시더라도 서랍과 부엌 캐비넷이 떨어져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티비와 전자레인지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안경으로 부상을 당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불안정한 가구를 고정시키고 가족들을 부상으로부터 보호하세요!




[출처 : Tokyo Metropolitan Government 'Disaster Prevention Website]


2. 이것들을 미리 준비하세요!


태풍의 영향으로 도시의 전기가 끊길 수도 있습니다. 빛을 낼 수 있는 것들을 챙기시고 최악의 사태를 대비하여 3일 동안 먹을 물과 1주일 동안 먹을 음식을 준비하세요. 혹시 건물이 위험해 바로 탈출할 준비를 해아합니다.

 혹시 영화 <터널>을 보셨나요? 영화를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보조배터리의 중요성을 아실거에요! ^^




[출처 : Kagoshima City]


3. 일기예보를 주시하세요!


태풍 중에 밖에 나가야 할 경우 TV 및 라디오 일기 예보에주의하세요.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는 최대한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Kagoshima City]


4. 일기예보를 주시하세요!


태풍 중에 밖에 나가야 할 경우 TV 및 라디오 일기 예보에주의하세요.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는 최대한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5. 집안 점검!


태풍 소식이 들려오면 무엇보다ㅏ 집안 점검이 중요합니다. 평소 누수되는 곳은 없는 지, 전기 수리가 필요한 곳이 있는지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미리 보수 공사를 해주어야 합니다. 




6. 차량 침수 시 대처법


폭우로 도로에 물이 차오르기 시작한다면, 우선 차량을 빠르게 높은 지대로 이동시켜주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이미 차량의 배기 파이프가 물에 잠겼다면 운행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쩔 수 없이 운행을 해야 한다면 물이 배기 파이프로 유입되지 않도록 저속 기어로 가속페달을 밟으면서 서행 운행해야 합니다. 만약 시동이 꺼진다면 재시동을 걸지 않고 차량은 두고 우선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침수가 예상되는 건물의 지하공간 또는 하천변에는 주차를 하지 않는다>, <공사장 근처는 가까이 가지 않는다>, <가로등, 신호등을 손으로 만지거나 가까이 가지 않는다>, <간판, 창문 등 날아갈 위험이 있는 물건은 단단히 고정시킨다> 등의 행동 요령 사항들이 있습니다. 


철저한 태풍 대비로 재산피해를 최소화시키고 무엇보다 인명피해가 없는 태풍이길 엔실장이 간절히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