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ection/Health

힐링크림, 피부과전문의가 말하는 스테로이드제 부작용 대처법

 

힐링크림, 피부과전문의가 말하는 스테로이드제 부작용 대처법

 

 

안녕하세요 엔실장입니다. 오늘은 지난 주에 전해드린 '스테로이드제 부작용'에 대한 대처법을 소개해드리는 시간 가져볼게요, 잘 못 쓰면 치명적인 스테로이드제의 부작용에 대한 대처법, 피부과 전문 엔닥터 조은아 원장님께 들어보아요! 

 

 

 

 

스테로이드제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했을때 대처법

 

스테로이드제로 인한 부작용 발생시에는 우선, 해당 스테로이드제의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스테로이드제에 길들여진 피부는 스테로이드 중단시 매우 급격한 혼란반응을 겪게 되어 홍조, 피부염, 화장품에 대한 자극 등을 매우 심하게 겪게 됩니다. 그에 따라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상태가 오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했을 경우는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의 상세한 진료를 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피부과 전문의의 진단하에 스테로이드제의 사용을 바로 중단을 할 수도 있고, 부득 서서히 사용 빈도와 양을 중단하면서 피부가 스테로이드가 없는 환경에 적응하는 기간을 거치면서 중단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울러 피부에 자극이 될 환경적, 습관적 요소를 체크하여 조절이 들어가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피부면역반응과 장벽을 재생하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피부의학적 스킨케어를 병행하거나 과도한 늘어진 혈관이나 홍조는 레이저 치료를 병행하여 회복시켜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자신의 피부 상태에 따라 화장품 고르기

 

화장품을 고르기 전에는 먼저 자신의 피부 상태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지성, 중성, 건성으로 획일화된 분류를 하고 화장품을 이러한 기준에 맞추거나, 주변에서 비슷한 피부를 가진 사람이 이런 것을 써보니 좋다더라 혹은, 특정 기능에 유혹되어 화장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이는 매우 주의를 요합니다. 기능보다는 내 피부를 먼저 이해하고, 내 피부에 해가 되는 잘못된 습관이 없는지 먼저 조절하며, 많은 기능보다는 세안제와 보습제의 정확한 선정을 통해 피부를 자연스럽게 회복시켜 나가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특히 아토피 피부염이나 여러 습진성 질환이 의심되는 피부 상태, 예를들어 피부가 건조하고 각질이 자주 일어나거나 따가움을 느끼는 경우, 혹은 화장품을 사용할 때 트러블을 겪는 경우 등은 본인의 피부상태에 대해 본인이 이해하고 있는 것이 정확한지 여부에 대해 먼저 피부과 전문의의 진단을 통해 의견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장품은 어디 까지나 화장품입니다. 지금까지 스테로이드제 화장품들이 불러일으켰던 여러 번의 사회적 문제와 부작용의 예를 들어보았을 때 특정 화장품이 만병통치약과 같이 모든 피부타입에 즉각적 피부 진정 효과가 높다면 이는 한번 쯤 더 확인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