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ection/Health

수능 후 피부 고민 해결, 사춘기 여드름치료 선택이 아닌 필수인 3가지 이유

 

 

수능 후 피부 고민 해결, 사춘기 여드름치료 선택이 아닌 필수인 3가지 이유

 

 

대망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고 우리 수험생 여러분들 꿀맛같은 휴식을 취하고 있겠군요!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수험생들의 끝나지 않은 고민, 사춘기 여드름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사춘기 여드름 치료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라고 말하는 피부과 전문 엔닥터 조은아 원장님께 사춘기 여드름치료 선택이 아닌 필수인 3가지 이유를 들어보아요. 지금 바로 보시죠!

 


안녕하세요 벧엘피부과 조은아 원장입니다.

 

지난번 칼럼에서 소개해드린 사춘기 여드름흉터 관련 정보는 도움이 되셨는지요? 오늘은 사춘기여드름 칼럼 시리즈의 두 번째 순서로서 사춘기 여드름치료가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인 3가지 이유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춘기여드름 치료없이 방치한다면?

 

사춘기 여드름은 안드로겐 등 사춘기의 호르몬 변화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성인 여드름의 경우 스트레스, 수면부족, 식습관 이상, 화장품이나 직업- 환경의 영향, 호르몬 이상 등의 관련되어 있다고 봅니다.

 

 

이렇게 원인은 다르지만, 사춘기 여드름이 성인 여드름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10% 전후로 조사되었으며 사춘기 여드름이 성인기가 되면서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여성에서 사춘기 여드름이 지속되는 빈도가 두 배 가량 높게 보고되었으므로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성년자 약물치료 안전성 여부

 

먹는 약물 치료에는 염증을 완화시키기 위한 항생제, 혹은 소염제와 여드름의 모든 단계를 차단시키며 특히 피지 분비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A 유도체가 있습니다. 항생제의 경우 장시간 복용할 경우 내성이 발생하거나 위장관 트러블을 일으키는 경우가 흔한 부작용이며 비타민 A 유도체의 경우 눈이나 입술 점막이 마르고 피부가 건조해지는 증상이 가장 흔하며 장시간 복용 시 간기능이나 혈액 중 지방수치, 이외 여러가지 혈액 수치의 이상이 없는지 점검이 필요하고, 장기간 복용 시 뼈성장판이 조기에 닫힐 가능성도 있습니다.

 

 

사춘기 여드름 치료에서도 이러한 약제들을 의사의 가이드 하에 적절하게 먹는다면 여드름 치료에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특히 병원에 자주 내원하기 어려운 경우인 학기 중이나 유학생들의 경우에도 좀 더 편안하게 여드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장 트러블이 자주 발생하거나 피부가 건조하고 예민한 경우 주의가 필요하며, 먹는 약물의 경우 미미하게나마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약물 치료가 필요한지, 지속적으로 먹어도 좋을지 꼭 상태를 확인하고 처방받도록 해야 합니다.

 

 

사춘기 여드름치료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이유 3가지

 

첫째 여드름이 가장 왕성한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여드름은 사춘기 지나면 끝나는데 굳이 치료해야 하나?’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그러나 머리카락으로 얼굴을 가리고 다니거나 모자를 깊게 눌러 쓰고 고개를 푹 숙이고 다니며 위축되어 있는 학생들을 보면 참 안타깝고 안쓰러운 마음이 듭니다.

 

 

외모가 중요하니까! 가 아닌, 외모에 신경을 덜 쓰기 위해서! 공부에 더 집중하기 위해서! 꼭 본인에게 맞춘 효과적인 여드름 치료를 받도록 권하고 싶습니다.

 

 

둘째 치료 효과가 높은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사춘기는 성인보다 재생 능력이 훨씬 뛰어난 시기이므로 치료에 대한 반응도 좋으며, 흉터나 자국 또한 발생한 때로부터 너무 늦지 않게 받는 것이 결과가 좋습니다. 또한 미리 부적절한 생활 습관이나 피부 자극 요소를 점검 받아 교정해가면 심한 만성 여드름 또한 어느 정도 조절 가능합니다.

 

 

셋째 성인 여드름으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춘기 여드름은 사춘기에 끝나는 경우도 있지만 약하게 혹은 더욱 악화된 상태로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빈도가 높으며 특히 여성의 경우, 두 배 이상 높은 발생 비율로 발생합니다. 사춘기 시기에 현재 여드름 상태를 점검받고 적절한 피부과 진료를 통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