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ection/Health

미세먼지 타파 음식 & 음악

미세먼지 타파 Food & Music

- 미세먼지에 좋은 음食 & 음樂






최악의  '미세먼지'.....

남녀노소 할 거 없이 미세먼지에 노출되어 생활하셔야 하는데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시죠..

정부에선 2022년까지 국내 전체 미세먼지 배출량에서 30%를 감축하기 위해 7조 2000억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는데..

당장 오늘내일 출퇴근 하시는 분들, 등하교하는 학생들, 밖에서 뛰어놀아야 하는 아이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뿐입니다ㅠㅠ


그래서 엔실장이 제안하는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가 아닌


피할 수 없으면 싸워라!

내 기관지 속으로 들어가려는 미세먼지 적폐들과 싸워 이길 수 있는 우리의 FOOD! 그리고 음식에 맞는 음악 선곡 DJ En!





1. 고등어


chub mackerel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생선 중에서는 고등어가 기관지 건강에 좋은 식품에 속한다고 하네요. 고등어를 비롯한 등푸른생선에 풍부한 오베가-3는 만성 폐쇄성 폐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오메가-3는 몸에 흡수되면 아니코사노이드로 바뀌는데, 만성 염증을 줄여주는 작용을 해 각종 오염 물질로 찌든 폐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해요!

고등어 가시를 발라먹으며 미세먼지도 발라버려~


cf. 미세먼지 있는 날은 이 사람 말 잘 듣고 이 음식만 잘 먹으면 된다!


"날씨가 이런데 또 어딜 나가니/ 나갈 거면 마스크 껴라, 마스크는 안방 위에서 두 번째 서랍에 있다/ 오늘 저녁은 생선이다"


산울림 - 어머니와 고등어(1985)

Rock






2. 녹차


green tea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녹차는 지금까지 알려진 모든 식품 가운데 가장 강력하게 폐암 등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이라고 하네요. 2003년 Journal of Nutrition은 133명의 흡연자를 대상으로 무작위 임상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하루 4컵씩 4개월 녹차를 마신 그룹에선 물만 마신 그룹보다 소변에서 유해산소를 공격으로 DNA가 망가질 때 나오는 8-OHdG라는 물질이 3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기침 예방, 호흡기 순환기 활성화, 호흡기 건조 예방, 심지어 체내 중금속 배출 효과까지! 


"녹차야~ 미세먼지 어디에 있니~?"


녹차 - 잠(Good Night, 2012)

Rap-Hip Hop / Underground Hip-hop






3. 브로콜리



 2014년 호주 멜버른대 연구진은 매일 1~2컵의 삶은 브로콜리를 먹은 결과 천식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브로콜리에 다량 함유된 L-sulforaphan 성분이 기관지 점막 세포에서 염증을 억제하고 유해산소의 작용을 차단하는 유전자의 발현을 증가시킨다는 연구를 내놓았습니다. 천식엔 기관지 점막 세포의 염증이 중요한 기전으로 관여해서 브로콜리 섭취가 간접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연구였습니다. 

 면역력 강화에 좋고 비타민이 풍부해서 신체 밸런스를 유지해주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배변 활동까지 도와 몸속의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브로콜리!


"고등어, 녹차는 그렇다 치고..브로콜리 너마저.. 미세먼지에 좋다니.. 곧 봄이 오면 보자"


브로콜리너마저 - 봄이오면(2012)

Rock / Modern Rock, Indie






4. 물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호흡기 내과 심윤수 교수님은 "수분 섭취가 부족하면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져 스모그나 황사의 미세먼지에 포함된 중금속 등이 더 쉽게 체내에 침투한다. 물을 충분히 마시면 몸 안에 들어온 중금속이 희석될뿐 아니라 일부는 소변, 땀 등과 함께 체외로 배출된다"라고 말하며 수분 섭취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많이 먹어서 해가 될 게 없는 음식 중 베~~스트 물!

"저..저기요.. 마음에 들어서 그러는데.."


한대수 - 물 좀 주소(1977)

Folk / Folk Rock






5. 선인장



 Food는 아니지만, 미세먼지에 좋다 하여 가져와 봤습니다! (사실 이번에 소개할 노래가 엔실장이 가장 좋아하는 노래에요~)

'먹는 건 내가 알아서 먹는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이 선인장에 주목^ ^ 

 선인장은 다량의 수분을 갖고 있는데요. 낮에는 수분 손실을 줄여주고, 밤에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한다고 해요. 선인장을 침실에 놓아두면 공기 정화는 물론 산소를 계속 보충시켜 주어 깊은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2.5um 미만의 미세먼지라도 잎 표면에 닿으면, 선인장에서 발생하는 음이온에 의해 제거된다고 하네요! 

"미세먼지 타파 프로젝트!"


에피톤프로젝트 - 선인장(Vocal 심규선, 2010)

Ballad




#BONUS TRACK (포맨 - Baby baby)


미세먼지 많은 날에는 건강한 음식, 건강한 음악들로 하루를 보내보세요~~

우리는 건강한 엔터식스 가족이니깐요 : )







엔실장의 포스팅이 마음에 들었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버튼을 꾹~

엔실장의 포스팅이 마음에 안 들었다면, '이런 기사도 쓴다'라고 친구들에게 공유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