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 Talk

태극기 달고 나라사랑 실천해요! 삼일절 태극기 게양법 및 삼일절 행사 안내 (&삼일절 대체휴일 적용 여부)

 

태극기 달고 나라사랑 실천해요! 삼일절 태극기 게양법 및 삼일절 행사 안내 (&삼일절 대체휴일 적용 여부)

 

 

이번 주 일요일이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 1919 3 1일 일제강점기 시절 독립선언서를 발표하고 식민통치에 항거했던 날을 기리는 삼일절입니다. 게다가 우리나라의 5대 국경일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우리 민족에게 있어 매우 의미 있는 날인만큼 오늘은 삼일절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태극기 게양법과 삼일절 행사 안내 등의 정보를 전달해 드리려 합니다.

 

 

 

태극기 게양법 확인하기

 

 

 

 

삼일절을 맞았으니 태극기 게양도 준비해야겠죠? 하지만 의외로 태극기를 어떻게 게양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도 많이 계신데요. 5대 국경일 및 정부지정일에는 태극기를 게양해야 하며, 어떤 날이냐에 따라 태극기를 다는 방식이 조금 다르답니다. 먼저 삼일절을 포함한 국경일에는 깃봉과 깃면의 사이를 떼지 않고 다는 것이 원칙입니다. 반대로 현충일이나 국장기간 동안에는 깃면의 너비만큼 태극기를 내려서 달아야 하는데요. 참고로 태극기는 집 밖에서 바라보았을 때 대문의 중앙이나 왼쪽에 게양하면 됩니다.

 

태극기는 24시간 게양이 가능한데요. 만약 낮에만 게양하게 될 경우 3월에는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 게양하면 됩니다. 그리고 야간 게양 시에는 적절한 조명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눈이나 비, 바람 등이 심할 경우에는 국기의 훼손이 우려되기 때문에 달지 않습니다.

 

 

 

삼일절 행사, 무엇이 있을까?

 

 

(이미지 출처 : 서대문구도시관리공단 홈페이지)

 

 

(1) <서대문, 1919 그날의 함성!>

 

삼일절을 맞아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뜻 깊은 삼일절 행사가 진행됩니다. 서대문형무소는 유관순 열사를 비롯하여 많은 독립운동가들이 수감되었던 곳으로, 한국 근현대사의 아픔이 서린 상징적인 장소이기도 한데요. ‘민족대표 33인 독립선언서 낭독’, ‘3.1 독립만세운동 재현 퍼포먼스 1919 3 1일을 떠올리게 만드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 중 ‘3.1 독립만세운동 재현 퍼포먼스는 오전 11 30분부터 12시까지 30분간 진행되는데요.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을 방문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행진에 필요한 소형 수기태극기는 현장에서 배포됩니다. 또한 삼일절 당일 무료 관람도 가능합니다.

 

 

 

 - 일시 : 2015 3 1, 09:30 ~ 18:00

 - 장소 :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지하철 3호선 독립문역 5번 출구)

 

 

 

 

 

 

 

 

 

 

 

 

 

 

 

(◀ 이미지 출처 : 2014.03.01일자 뉴스1)

 

 

(2) <96주년 3.1 만세의 날 거리축제>

 

한편 서울 종로구에서는 순국선열의 희생과 독립정신을 기리기 위한 거리축제가 실시됩니다. 3 1일 오전 10시부터 시작되는 이번 행사는, 종로구 남인사마당 야외무대에서 열리는데요. 삼일절 기념 태권도 시범, 역사마당극을 시작으로, 독립선언서 낭독, 삼일절 노래 합창, 만세 삼창 등의 기념식이 진행됩니다. 기념식이 끝나고 난 뒤에는 태극기를 손에 들고 독립만세를 외치는 태극기 물결 행진이 있으며, 이후 보신각 타종 행사로도 연계됩니다.

 

 

 

 

 - 일시 : 2015 3 1, 10:00 ~ 12:30

 - 장소 : 서울시 종로구 남인사마당 야외무대

 

 

 

 

삼일절 대체휴일 적용 NO!

 

 

 

 

앞서 말했다시피 이번 삼일절은 일요일입니다. 이 때문에 많은 직장인 여러분들이 삼일절이 대체휴일제의 적용을 받는지에 대해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데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삼일절은 대체휴일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삼일절이 적용 공휴일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대체휴일제가 적용되는 공휴일로는 설, 추석, 어린이날이 있으며, 올 해에는 추석 연휴에만 대체휴일이 이루어집니다. 이에 대해 아쉬움을 느끼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공휴일을 주말에 뺏긴 것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삼일절 정신을 기리는 마음으로 의미 있는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