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 Talk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미세먼지 예방법 &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미세먼지 예방법 &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요즘 엔실장은 출근길 아침마다 하늘을 보는 습관이 생겼답니다. 바로 미세먼지 때문인데요. 뿌연 하늘만 봐도 오늘은 미세먼지가 심하겠구나라는 생각에 되도록 바깥 외출을 자제하곤 합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같으시리라 생각되는데요. 언젠가부터 우리 생활에 너무나 지긋지긋한 존재로 떠오른 미세먼지! 오늘은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미세먼지의 위험 속에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동네 미세먼지 농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사진 속 뿌연 풍경이 보이시나요? 엔터식스 본사가 위치해 있는 테크노마트에서 찍은 오늘 아침 풍경입니다. 어찌나 뿌연지 건너편 건물이 제대로 보이지 않을 정도인데요. 요즘 이런 하늘을 자주 맞이하게 되는 것 같아요. 이 또한 미세먼지의 영향이 큰 탓일 텐데요. 역시나 오늘 전국 곳곳의 미세먼지 농도 수치가 나쁨수준으로 높다고 하네요. 이는 어제부터 탁해진 공기가 아직까지 계속 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외출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 에어코리아 홈페이지)

 

 

그런데 여러분들께서는 매일 미세먼지 농도를 어떻게 확인하고 계신가요? 아마 대부분 뉴스를 통해 전해 듣곤 하실 텐데요. 하지만 뉴스에서는 대게 평균 수치를 전달해 주기 때문에, 내가 위치해 있는 지역의 미세먼지 수준이 어떤지에 대해서는 많이들 궁금해 하실 것 같습니다. 물론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환경부가 운영하고 있는 에어코리아(http://www.airkorea.or.kr)를 통해서 입니다. 에어코리아는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공기오염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인데요. 실시간 시도별 대기정보는 물론, 우리 동네의 대기질까지도 확인할 수 있답니다.

 

 

 

미세먼지 예방법

 

 

 

 

이처럼 미세먼지에 신경이 곤두설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미세먼지가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 때문인데요. 호흡기 질환과 피부 질환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WHO 산하의 국제암연구소에서는 미세먼지를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세먼지에 대한 예방은 필수인데요. 가장 좋은 예방법은 역시 되도록 외출을 자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미세먼지가 실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창문을 열지 않으며, 걸레질을 하여 혹시나 남아 있을 미세먼지들을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만약 부득이하게 외출을 해야 한다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일반마스크의 경우 미세먼지를 잘 거르지 못하기 때문에, 필터가 내장된 황사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숨을 쉴 때에는 되도록 입보다 코로 숨을 쉬는 것이 좋으며, 콘택트렌즈 대신 안경을 착용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외출 후에는 옷을 털고 세탁하며, 손 씻기와 세안을 통해 청결을 유지합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은?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할 때 삼겹살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라고 많이들 알고 계시는데요. 이것은 검증되지 않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오히려 삼겹살 속 지방이 지용성 유해 물질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음식들이 미세먼지 예방에 도움을 줄까요? 가장 먼저 미역과 같은 해조류를 들 수 있는데요. 미세먼지 속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중금속의 체내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마늘과 녹차 역시 중금속 배출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한 미세먼지는 호흡기 질환을 불러 일으키므로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 도라지, 모과, 생강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제일 중요한 것은 충분한 수분 섭취인데요. 체내에 흡수된 미세먼지의 배출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기관지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해주어 호흡기를 보호해 줍니다. 하루 평균 1.5~2L 정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하니 꼭 기억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