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ection/En’s Clinic
2015.01.27 18:57

 

겨울철 반신욕, 현명하게 하기! (반신욕 효과, 시간, 반신욕 하는법)

 

 

 

안녕하세요. 명동클린업피부과 김지영 원장입니다. 추운 영하의 온도가 계속되고 신체 활동이 줄어들면서 집에서 반신욕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오늘은 피부를 위해 현명하고 건강하게 반신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반신욕의 장점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보온효과 : 피부 모세혈관 확장과 혈류증가로 미세순환 개선이 일어납니다.

2) 보습효과 : 피부각질층의 수화효과가 있습니다.

3) 칼로리 증가에 따른 비만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해소효과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반신욕을 얼마나 하나요? 사실 반신욕 시간에 대한 획일적인 기준이 존재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온도와 피부의 반응은 사람마다 그 역치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보다는 이마에 땀이 살짝 배일 정도가 가장 좋습니다. 맥박수로 체크해본다면 분당 120회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반신욕 시 땀이 나면서 증발 된 피부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땀이 너무 많이 나는 경우 피부와 몸의 탈수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200-400ml정도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반신욕을 하고 있을 때보다 반신욕 후에 발한이 증가되므로 반신욕이 끝난 후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 어릴 때 엄마와 대중목욕탕에 가면 우유 한 팩을 사주곤 하셨는데, 그런 점을 상기하면 반신욕 후 수분보충 양을 기억하기 쉬우실 겁니다.

 

 

 

 

또한 반신욕을 할 때 얼굴에 마스크팩을 붙이는 분들이 많은데 피부의 온도를 낮추는 목적으로 잠깐 사용하는 것은 좋으나, 10분 이상 사용할 경우 오히려 발한한 땀이 재흡수되어 자극피부염이나 모낭염을 일으킬 수 있으니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신욕을 할 때 여러 입욕제를 사용하고 계시죠? 입욕제가 없다면 가지고 있는 멀티오일이나 바디오일을 넣어 반신욕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천연 재료나 음식 재료 등으로 반신욕을 반복하는 경우에는 자극성,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이나 여드름성 발진 등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와인이나 청주와 같은 술은 술의 도수에 따라 10-16% 정도의 알코올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에탄올 성분은 기화성이 강하여 피부에 시원한 느낌을 주는 수렴효과나 유연효과가 뛰어나지만, 이 때 수분을 증발시키기 때문에 건조한 피부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즉 도수가 높은 술을 이런 세정에 사용하게 되면 건조감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술을 마셨을 때 두드러기와 같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분들 역시, 피부 접촉 시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피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반신욕 후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습관이 결코 피부 탄력에 도움이 되거나 모공을 축소시키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급격한 온도변화로 피부장벽을 악화시키고 홍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반신욕 후에는 바로 보습제를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신욕 직후 피부를 수건으로 쓱쓱 비벼서 말리기 보다는, 톡톡 두드려 말린 후 물기가 사라지기 전에 바로 보습제를 도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보습제는 바른 후 약 8시간이 지나면 처음 도포한 용량의 50%이상이 제거되기 때문에, 한번 바르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반복해서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아침, 저녁으로 두 번 바르는 것이 좋으며, 매우 건조한 경우에는 아침, 저녁, 자기 전으로 총 3번 바르도록 합니다. 또 보습제를 바를 때 쉽게 간과하는 것이 용량입니다. 하루에 2, 전신을 바르게 위해서는 약 30g 전후의 보습제가 필요한데, 이는 일반적으로 바르는 보습제의 용량보다 많은 용량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트위터추천하기 페이스북추천하기 한RSS 구독

댓글을 달아 주세요

비밀글

  1. 강성관 2015.05.13 06: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72살임니다 7개월전부티 냉온 샤워을 했는대냉온은 냉1분 온1분으로냉으노시작 냉으로 끝내면 총7곱분을하니다 거런대 지난 설날부터 우측세번째손가락에핼액순한이 안이대고 색갈이 뽀약해지던군요 병원에가니깐 핼액순한잘안댄다하시면서 냉수마찰은 하지말라고 하던군요 거래서 반신욕으로 갈려함니다 상세한답을기다리겠읍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rss

유튜브

opencast
분류 전체보기 (1899)N
Collection (756)
Life & Talk (270)
Now Event (251)N
Now Enter6 (622)


Enter-6 Youtube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