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ection/En’s Clinic
2014.07.10 14:08

 

다크서클의 증상별 원인 및 치료방법, 생활 습관

 

 

 

안녕하세요. 명동클린업피부과 김지영 원장 입니다. 월드컵의 열기와 초여름 더위와 함께 긴긴밤 잠못이루고 다음날 턱선까지 내려온 다크서클로 한층 더 피곤해 보인다고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오늘은 다크서클의 증상병 원인 및 치료방법,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볼께요.

 

 

 

 

다크 서클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경우에 따라 한 가지 원인이 아닌 여러 가지의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게 됩니다.

 

 

다크 서클의 대표적인 원인

 

1) 눈 밑의 색소 침착 (브라운, 갈색 색소침착)

2) 눈 밑의 푸른 정맥/자색 혈관(블루 vs. 퍼플)

3) 눈 밑 지방의 문제 등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등이 있는 경우 눈 주위를 자꾸 비비기 때문에 염증 후 과색소 침착으로 다크 서클이 생길 수 있고 또 이미 있던 다크 서클도 악화될 수 있으므로 기저 질환을 함께 치료하는 것이 치료의 효과를 배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눈 밑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혈색소가 피부로 침착되어 더욱 진한 다크 서클이 됩니다. 예를 들면 수면 시간이 늦어지거나 잠이 많이 부족할 경우 또는 눈을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에도 눈 밑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바이탈이온트, 이온토소닉이라는 기기를 이용하여 미백 물질을 침투시키는 미백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경우에 따라 레이저 토닝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보조적으로 미백크림이나 미백화장품을 바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UVA를 차단하는 자외선 차단제를 3-4시간 간격으로 꾸준히 바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혈관이 원인인 경우에는 혈관의 색에 따라 다른 파장의 혈관레이저를 사용하여 치료를 합니다. 레이저 시술 횟수는 혈관의 종류, 사용되는 레이저의 종류, 레이저에 대한 치료 반응 등에 따라 달라지므로 정확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나 3-4주 간격으로 5-6회 정도 시술을 받으시면 됩니다.

 

 

 

 

눈 밑 지방 문제와 연관되어 생기는 다크 서클에는 크게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첫째, 눈 밑 전체적으로 지방이 적어서 눈 밑이 꺼져 보이는(sunken eye) 경우입니다. 이 경우 해결책은 필러, 스컬트라, 그리고 자가지방이식술입니다.

 

 

 

 

스컬트라는 필러와 유사한 물질이지만 엄밀히 말하면 필러가 아니며 주입 후 주위 조직이 반응하여 콜라겐 생성이 자극됨으로써 효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주입된 물질은 가수분해 과정을 통해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어 호흡기관을 통해 완전히 배설되는데 주입 후 1개월 정도면 절반이 사라지며 수개월 후면 완전히 사라집니다. 2회 시술을 받은 뒤부터 뚜렷한 효과가 나타나는데 3-4주 간격으로 3회 이상 시술을 받으시면 2년 이상 지속되는 효과를 보입니다.

 

 

 

 

스컬트라의 경우 지방이식술은 번거로워서 부담이 되고 필러보다는 지속 기간이 긴 시술법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적합한 시술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가지방이식술은 자신의 복부나 대퇴부 등지에서 지방을 뽑아 원심 분리한 뒤 눈 밑에 이식해 주는 것입니다. 지방의 생착이 잘 안 될 경우 예상외로 빨리 꺼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반영구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둘째, 돌출된 눈 밑 지방 바로 아래 부분의 지방이 적어서(tear trough) 눈 밑에 골진 부위가 생기고 그로 인해 피부가 그늘져 보이는 경우입니다. 지방의 돌출 정도가 심할 때는 결막 부위를 절개한 뒤 눈 밑 지방을 고르게 펴주는 눈 밑 지방 재배치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가정에서 다크 서클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첫째, 눈 주위를 가볍게 지압해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줍니다.

둘째, 스팀타월과 냉찜질을 반복하면서 눈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셋째, 녹차를 마신 후 미지근한 티백을 눈 밑에 올려놓아 수분을 공급하여 줍니다.

넷째, 충분한 수면을 통해 피로를 풀어 주고 자극적인 음식이나 술, 담배, 커피를 자제합니다.


 

 

 

 

 

 

 

트위터추천하기 페이스북추천하기 한RSS 구독

댓글을 달아 주세요

비밀글

트위터

페이스북

rss

유튜브

opencast
분류 전체보기 (1884)N
Collection (754)N
Life & Talk (269)N
Now Event (248)
Now Enter6 (613)N


Enter-6 Youtube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