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ection/En’s Clinic
2014.04.22 15:35

 

각질제거, 거칠거칠한 각질! 관리를 위한 질문 4가지      

 

  

봄, 바람, 환절기 하면 생각나는 단어, 바로 '각질'이죠. 저도 요즘 피부가 건조해지고 각질이 유독 일어나는 것 같아 속상해하고 있던 찰나인데요, 오늘은 피부 전문 엔닥터 벧엘 피부과 원장님과 함께 봄철 각질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각질관리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해요! 

 

  

내 피부는 정말 각질이 많은 걸까?

 

일상에서 쉽게 접할수 있는 많은 피부 관련 정보를 접하다보면 각질이 피부에 안 좋은 것처럼 생각되게 하는 글들이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보통 각질이 뜨고 피부가 답답한 느낌이 있다면 과도한 각질 때문이라고 유도해서 정기적으로 각질을 제거하도록 권장하는 경우도 있구요.

  

  

그러나, 건강한 피부의 각질은 보통 28일 주기로 재생과 탈피를  반복하며 일정두께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는 인위적으로 각질제거를 해줄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왜 내 피부에는 각질이 많아 보일까요? 그것은 정말 제거해야 할 각질일까요?

  

 

각질이 많아 보이는 경우

 

각질이 일어나서 많아 보이는 경우는 첫째 신체 흐름의 변화로 각질의 자연 탈피가 느려진 경우, 외부에서 자극이 많을 때 피부가 보호기능으로 과한 각질을 만들어 내는 경우, 보습이 부족하여 각질세포가 들떠서 보이는 경우, 넷째 화장품의 잔여물 등이 각질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중 첫 번째의 경우처럼 질환적 상태가 아니라면 가볍게 각질제거  해주시는 것만으로도 피부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나머지 세 경우에는 각질제거를 할 경우 오히려 피부를 더욱 건조하고 민감하게 하거나 습진성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요. 때문에 우선 각질이 많아 보이게 하는 선 이유를 찾아서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각질 상태 파악을 위한 4가지 질문

 

질문 1. 화장품 궁합이 안 맞아 피부와 겉 도는게 아닐까? 여러 단계의 화장 시 제품의 흡수가 충분히 일어나지 않거나 제품이 건조 피부에서 겉 도는 경우 각질이 많아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자외선 차단제, 메이크업 베이스, 비비크림 등의 잔여물은 각질과 혼동되거나 피부를 건조하게 하여 각질이 많아 보이게 합니다.

  

  

질문 2. 미백 또는 안티에이징 제품이 피부에 자극을 주는 것은 아닐까? 산도가 높은 비타민 C 제품이나 레티놀과 같은 성분들은 피부를 자극하여 일시적으로 각질이 생긴것 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가 적응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반복, 자극이 될 경우 피부가 만성 습진 상태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질문 3. 보습이 부족해서 각질이 일어나지 않을까? 충분한 수면과 수분공급, 보습제를 통하여 피부를 3일 정도 쉬게한 후 각질상태를 다시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질문 4. 피부에 질환이 생긴 것은 아닐까? 화장품, 건조한 환경, 지나친 세안 등의 자극으로 피부가 불긋하거나 가렵거나 얼룩덜룩한 각질이 보인다면 외부자극에 의한 습진성 피부염의 초기 단계일 수 있습니다. 물세안과 단순한 수분제품, 보습팩으로 피부를 쉬게해준 후 각질을 살펴보기 바랍니다.

  

 

각질제거 얼마나 자주 해도 되나?

 

각질을 제거하는 적절 주기의 합당한 의학적인 기준은 없습니다. 일반적인 생리주기는 28-30일임을 감안하여 1회 정도가 가장 안전한 시도라고 봅니다. 개인에 따라 피부가 느끼는 편안함을 기준으로 간격을 조절합니다. 피부의 두께, 지성도, 각질의 정체 정도에 따라 주 1회도 적정한 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피부가 계절, 나이에 따라 계속 변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각질관리방법을 간단히 요약하면 

 

1) 각질과 동반하여 피부가려움, 따가움, 붉은기가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진료를 봅니다

 

2) 적당한 세안 또는 물세안 후 충분한 수면, 보습을 3일 이상 취합니다.

 

3) 위의 순서를 실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피부가 두껍고 답답하여 기름지다 느껴지면서 각질이 뜬다면 각질제거를 시도해봅니다.

 

4) 물리적으로 밀어내는 각질제거 보다는 화학적 성질을 이용한 크림타입의 각질제거제를 사용합니다.

 

5) 각질을 제거한 후에는 산도가 높은 비타민 화장품이나 레티놀 사용을 자제하고 보습제를 충분히 자주 발라줍니다 

 

 

 

  

피부의 모든 구조물은 하나도 버릴 것이 없습니다. 각질을 떼어버려야 할 것으로 생각하는 순간 끊임없는 각질과의 전쟁이 시작됩니다. 각질은 피부가 우리에게 피부에 대해 이야기하는 화법의 하나입니다. 피부의 소리를 먼저들어주세요. 그리고 읽어주세요. 그 속에서 건강한 각질 관리의 답이 나옵니다.



 

 

 

 

 

 

 

 

 

 

 

 

 

트위터추천하기 페이스북추천하기 한RSS 구독

댓글을 달아 주세요

비밀글

트위터

페이스북

rss

유튜브

opencast
분류 전체보기 (1919)N
Collection (761)N
Life & Talk (273)
Now Event (254)
Now Enter6 (631)


Enter-6 Youtube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