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ection/Health

헤어라인, 나이들면서 이루어지는 자연스러운 헤어라인의 성숙과정이란?

  

 

헤어라인, 나이들면서 이루어지는 자연스러운 헤어라인의 성숙과정이란?

 

 

 

안녕하세요! 가을을 맞아 여름 내 잠잠했던 식욕이 대폭발하면서 온 몸에 영양가가 좌르르르~ 흐르고 있는 '엔실장'입니다^^ 하지만 유독 머리엔 영양분이 가질 않는 건지 요즘들어 머리가 조금씩 빠지더라구요.. 어릴 땐 올림 머리 하면 돋보였던 예쁜 헤어라인이 점점 M을 닮아가는 것이, 이게 말로만 듣던 M자 탈모인가 싶기도 하고.. 그렇지만 탈모는 유전이라고 들었는데 엔실장 가족 중 탈모가 있는 사람은 없거든요! 그럼 이 현상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세월에 따라 얼굴도 변하듯 헤어라인도 변하는 것일까요? 지금 바로 모발이식 엔닥터 류효섭 원장님과 이야기해보아요~!! 

 

 

 

   

안녕하세요 강남 털드림모발이식 피부과전문의 류효섭 원장입니다.  

 

혈연관계에 있는 식구들 중 탈모가 있는 가족이 없음에도 나이가 들면서 이마가 점점 넓어지고 있는 느낌을 받아 고민인 분들이 상담 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간혹 환경요인이나 스트레스 등에 의한 탈모가 진행중인 분들도 계시지만 정상적인 헤어라인 성숙과정을 거치고 있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유아기에서 성숙기에 이르는 헤어라인의 노화과정에 대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나이들어 올라가는 헤어라인은 정상적인 헤어라인의 성숙과정 

 

탈모 환자의 절반은 부모님은 증상이 없으신 분들입니다. 탈모 유전자의 경우 부모님께서 물려주셨어도 후천적인 환경적 요인으로 부모님은 증상이 심하지 않은 반면 자녀대에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남성의 경우 나이가 중장년으로 접어들면서 헤어라인이 1cm 정도 올라가는 것은 정상으로 봅니다. 

 

 

  

 

정상 성인 남자에서 헤어라인이 1cm 정도 위로 올라간다는 것과 남성형 탈모의 진행은 차이가 있습니다. 밀도는 유지되면서 헤어라인이 상승하는 것이 정상적인 헤어라인의 성숙과정이라고 볼 수 있는 반면 남성형 탈모의 경우 헤어라인의 모발 밀도가 떨어져 두피 사이사이가 비춰보이게 되고 대부분 M자 부위의 진행이 더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여성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솜털이 퇴화되면 이마가 약간 넓어진다고 느낄 수 있지만 주로 여성형 탈모는 정수리의 모발들이 가늘어지는 것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드물게 여성에서 남성형 모양으로 M자 탈모가 심하게 발생하는 경우는 다모증, 월경불순 등으로 나타나는 기타 남성호르몬 과다증상에 대하여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어라인 성숙과정으로 모발 탈락한 부위 굳이 수술적 치료 필요없다. 

 

모발이 가늘어지지않고 헤어라인이 올라간 경우는 굳이 수술적 치료등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미녹시딜류의 바르는 약을 바르시면 솜털들이 증가하면서 약간의 효과를 보실 수 있지만 치료를 중단하면 다시 진행됩니다. 모발이식의 경우도 고밀도 이식으로 이마를 좁힐 수 있지만 원래 모발의 밀도인 1제곱센티당 100가닥 이상의 모발을 심는 것이 쉽지 않고 이식후 밀도에 불만족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남성형탈모의 증상이 없다고 해서 5 10년뒤에도 본인에게 남성형탈모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으며 헤어라인 모발이식시에는 이런 부분에 대한 자세한 검사와 이식 디자인에 대하여 꼭 전문의와 자세한 상담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